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월배당 ETF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커버드콜, 콜옵션, 모르는 말들이 난무하는 ETF의 세계. 파도 파도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이번엔 요즘 뜨고 있는 월배당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배당 ETF
    월배당 ETF관련 기사

     

     

     

    월배당이란?

    월배당은 말 그대로 월마다 배당을 받는다는 것을 말해요. 배당은 주식에 해당하는 이기 때문에 ETF로 치자면 월분배로도 부를 수 있습니다. 매월 주식 배당 혹은 분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배당 주식과 ETF의 차이

    *월배당 주식: 월배당을 시행하는 주식에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고, 월마다 배당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투자자가 직접 투자 비율을 정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월배당 ETF: ETF의 운용해 얻은 이익(배당금, 채권 이자, 부동산 임대수익 등)을 분배금으로 월마다 지급받을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ETF는 보통은 지수를 쫓아가도록 만든 펀드 상품인 것에 반해 월배당 ETF는 지수의 움직임을 따라가기보다는 매달 현금의 지급이 목적인 상품입니다.

     

    월배당 ETF의 유형

    1.    주식형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은 주식의 매매차익, 배당금, 옵션 프리미엄 등 분배금을 지급하는 원천이 주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양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채권이나, 멀티에셋, 커버드콜과 비교해 위험성이 높아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식이란 정해진 것도 없고, 예측이 어렵기 때문이죠.

     

    주식형 ETF 중에서도 지수를 추종하는 유형의 경우 월 배당이더라도 분배금이 적을 수 있지만 추후 ETF 상품의 매도를 통한 시세차익을 통해 이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높은 분배금을 목적으로 하는 ETF의 경우 고배당주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익의 상당 부분을 배당하는 고배당주로 구성된 ETF의 경우 장기적으로 ETF 상품 자체의 가격 상승이 미미할 수 있어요.

     

    2.    채권형

    채권은 발행 당시 만기와 이자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식이나 다른 자산들에 비해 비교적 안전한 자산에 속하는데요. 채권형은 이런 상대적 안전자산인 채권에 투자하는 ETF를 말해요.

     

    3.    멀티에셋

    멀티에셋은 말 그대로 여러 가지 유형의 자산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주식,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나누어 투자하며 한 가지 자산 시장의 급변의 위험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국내 멀티에셋 ETF로는 대표적으로 TIGER 글로벌멀티에셋TIF액티브를 들 수 있습니다.

     

    4.    리츠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유형입니다. 부동산의 임대 수익이 분배금의 주된 출처라고 합니다. 기존의 많은 리츠형 ETF들이 월배당 상품으로 전환되면서 월배당 ETF 유형에 분류하게 되었습니다.

     

    5.    커버드콜

    주식과 옵션을 동시에 거래하는 유형입니다. 주식을 매수하면서 콜옵션을 비싸게 매도하여 어느 정도의 위험을 상쇄하는 전략입니다. 주가 하락 방어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커버드콜 ETF에서는 콜옵션을 매도해 벌어들인 옵션 프리미엄이 월분배의 주된 원천입니다.

     

    주식 시장이 상승장인 경우, 주식으로 얻는 이익이 콜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식시장이 하락장인 경우, 사전에 콜옵션을 매도해 남긴 프리미엄으로 주식의 손실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으로 커버드콜 ETF는 주식시장이 횡보하거나 천천히 상승하는 시장에서 유리한 상품이라고 합니다.

     

     

     

     

    그 외 ETF와 관련된 세금

    지난 ETF편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주의사항으로는  ETF 상품의 분배금을 받기 위해서분배금 지급 기준일보다 2영업일 전에 매수할 필요가 있다고 하니 월마다 분배금을 받기위해 가입하는 월배당 ETF인 만큼 분배금 지급기준일을 미리 파악해 매수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매달 마지막 영업일=분배금 지급기준일 (상품별로 상이, 확인 필요)

     

     

    수익을 얻는데 매매차익, 분배금 수익 2가지가 공존하는 만큼 배당 수익 외에도 해당 ETF 상품을 매도할 때 시세차익까지 고려해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월배당 ETF에 관하여
    월배당 ETF

     

    반응형